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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언어/Python

[Python] 파이썬 기초(자료형, 변수명 생성 규칙, 클래스, 객체, 속성)

by Jinwood 2018. 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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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썬 기초

파이썬은 대부분의 다른 인터프리터 언어처럼 변수의 자료형을 미리 선언하지 않고 사용한다.

'=' 연산자에 의한 지정문(assignment statement)에 의해 실제 데이터가 변수에 바인딩(묶임)되어

실행 시간(run time)에 변수의 자료형이 결정된다. 이것을 동적 바인딩(dynamic binding)이라 한다.

 

쉽게 말하면 코드 작성 시 '=' 이 들어가면 알아서 자료형을 결정한다는 것.


C 또는 C#으로 코드를 작성할 시 int, string, float등으로 자료형을 설정하고 변수명을 설정해야한다.

하지만 파이썬은 알아서 자료형을 결정한다. 매우 편리하다고 할 수 있다.

파이썬에서 코드를 작성하다가 C#으로 코드를 작성하면 자주 자료형 설정을 깜빡할 정도로 편리하다.

 

파이썬 자료형(built-in data type)

파이썬의 자료형은 불리언, 숫자, 시퀀스, 매핑, 집합 등이 클래스(class)로 제공된다.

파이썬의 자료형은 변경 가능한 자료형과 변경 불가능한 자료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mutable/immutable)

예를 들어 tuple로 설정한 변수의 값을 읽을 수는 있지만, 변경할 수는 없다.

 

반복 가능한 자료형은 반복문에서 항목을 한 번에 하나씩 꺼내어 반복할 수 있다.

 

파이썬의 자료형은 아래와 같다.


   


프로그래밍에서 상수(constant)는 데이터 값이 변하지 않는 값이다.

변수(variable)는 이름을 가지며, 데이터 값이 변할 수 있다.

리터럴(literal)은 내장된 자료형의 상수값을 의미한다.

 

10, True, False, 'python' 등은 상수이다.

a = 10 이라고 작성했을 때 a는 변수이다.

 

변수를 생성할 때 변수명을 정할 것이다. 아래에는 파이썬의 변수명 생성 규칙을 적었다.

파이썬 변수명 생성 규칙

1. 유니코드를 기반으로 한다.

2. 영문 대문자 A~Z, 소문자 a~z, 밑줄(_), 숫자(0~9)를 사용한다.

3. 숫자(0~9)로 시작할 수 없다.

4. 파이썬 문법을 표현하기 위한 키워드는 사용할 수 없다.(True, False, if, class 등은 사용 불가능)

   아래 그림에 keyword.kwlist 아래에 적혀있는 것들이 키워드 들이다.

5. 명칭의 길이는 제한이 없다.

6. 소문자와 대문자는 서로 다른 것으로 구별한다.(/소문자 인식!)

7. 한글 명칭도 사용 가능하다.(하지만 일반적으로 프로그래밍에서 한글 명칭을 사용하지 않는다.)


  

   


클래스, 객체, 속성

클래스(class) : 객체지양 언어에서 객체를 정의하는 수단.


객체(object) : 클래스에 의해 생성된다. 10 int형 객체이고, 2.84 float형 객체이다.


모든 객체는 자료형(type)과 고유번호(identity, ID)를 갖는다.


속성(attribute) : 객체를 정의하는 수단인 클래스에는 변수와 함수가 정의되어 있다.


클래스에 정의된 변수와 함수를 객체의 속성(attribute)이라 하며,


클래스에 정의된 함수를 메서드(method)라 한다.


print 함수

상수, 변수의 값이나 수식의 결과값을 출력하기 위하여 print() 함수를 사용한다.

python 2.7 버전에서는 print 사용하고, python 3 버전에서는 print() 사용한다.

 

python 2.7 버전 : print 'a'

python 3 버전 : print('a')

 

예전에는 위의 예시대로 작성해야 print 동작했던 걸로 기억한다.

그런데 오늘 Python 2.7.14 Shell 돌려보니 구문 동작한다.;;

상수 또는 변수를 출력하려는 경우에 대해서도 작성해 보았다.


   


다음은 참 / 거짓 값을 갖는 자료형 불리언(bool)에 대해서 설명할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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